기업교육과 코칭 성공의 비밀

기업교육과 코칭 성공의 비밀 Training is Who we are


만약 유명 대학 체육팀의 코치들 중에서 명예의 전당에 오를 만한 유능한 코치들에게 성공의 비밀을 알려 달라고 질문한다면 틀림없이 “재능!”이라는 답이 돌아올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코칭을 받아 지식을 쌓고 관련 기술을 연마해 왔는지 상관없이, 단순히 재능 없이 꾸준함만으로는 뛰어난 상대와의 게임에서 이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엘리트 십대 운동 선수들에게 다른 대학을 제쳐 두고 왜 그들이 선택한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고 진학했는지 물어보면, 그들의 대답은 한결 같을 것입니다.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마지막 순간에, 내가 선택한 대학이 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할 거라고 느꼈어요.” 이 상황을 조금 더 살펴보면, “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자신의 학문적 우수성을 말한 것이기 보다는 운동 실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는 뜻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치와 그 대학이 전국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차별화된 선수를 발굴하기 위해 쌓아온 성취의 결과이기도 합니다.이런 면에서 본다면, 해마다 앨라배마 대학교(University of Alabama)의 축구팀과 코네티컷 대학교(University of Connecticut)의 여자 농구팀이 엘리트 선수 확보를 위한 선발 과정을 적극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렇지 않다면 그게 이례적인 일일 겁니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들이 교육 산업과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한마디로, 모든 것에 관련 있습니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대부분의 조직이 교육/훈련에 최소한의 가치를 두고 있는 반면, 몇몇 조직은 교육/훈련을 진정한 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교육/훈련을 중요시하는 조직에서 잠재력 있는 입사 지원자로서 인정받고 직업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운이 좋다면, 여러분은 먼저 철저하게 구조화된 입사를 위한 테스트를 거치게 될 겁니다. 일단 입사를 하면 일과 삶의 균형은 ‘불가능한 임무’로 여겨질 만큼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목표가 주어질 것이고, 밤 늦게까지 일하고 다시 일찍 일어나 출근하게 될 것입니다. 점진적으로는 성공을 하기도 하고, 피할 수 없는 좌절도 경험할 것입니다. 아마 스스로 잘 할 수 있는 자질이 있는지 가끔 의문이 들겠지만, 그럼에도 지금껏 한 번도 깨닫지 못했던 내면의 힘에 의해 어떻게든 견뎌낼 것입니다.

 

 

앨라배마 대학교 및 코네티컷 대학교의 전문 스포츠 코치들과 같은 수준, 자격을 갖춘 교육 전문가가 여러분의 학습 과정을 안내할 것이고, 그들은 여러분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 모든 것을 다했다고 느낄 때 당당하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가끔은 여러분이 자신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없었다면 처음부터 채용되지 못했을 것이라는 확신에 대해 스스로 의심하기 시작할 때쯤 그 트레이너들과 코치들은(교육 전문가) 어디선가 마술처럼 여러분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이런 회사들(대기업과 중소기업 또는 영리 혹은 비영리 조직)은 대학 스포츠팀의 전국 대회 우승같은 탁월한 비즈니스 성과로 성공을 측정합니다. 우승과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에서 일관된 탁월함을 보여주는 것이 이런 회사들의 목표일 뿐만 아니라 그 조직의 열정이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런 회사들은 교육/훈련을 조직의 경쟁 우위의 중심축으로 생각합니다. 교육/훈련은 조직이 ‘앞서 나가는’ 능력과 분리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교육/훈련은 조직이 실행하는 ‘무엇’이 아니라 오히려 직접적으로 조직이 ‘누구인지’에 대해 말해줍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조직이 개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수익을 측정하는 데 상당한 비용과 자원을 투자하는 반면에, 앞서가는 조직들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교육/훈련 부서의 효과성 측정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Marshall Goldsmith는 성공적인 리더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세계적 권위자입니다. Sam Shriver는 Situational Leadership®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CLS(Center For Leadership Studies)의 수석 부사장입니다.

※ Marshall Goldsmith와 Sam Shriver가 TRAINING INDUSTRY지에 연재한 칼럼입니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

Shopping Cart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

http://pf.kakao.com/_FxdVexb/chat